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재가장애인 대상 '쉬운 가전 프로젝트' 참여기관 모집(2025.4.25.)

  • 작성자
  • 작성일 25.04.25 09:19
첨부파일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LG전자는 장애인의 가전 사용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쉬운 가전 프로젝트' 참여기관을 5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쉬운 가전 프로젝트'는 지역 재가장애인을 대상으로 보조 액세서리 컴포트 키트를 지원하고, 쉽게 이해 가능한 쉬운글설명서를 통한 교육을 제공해 누구나 가전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컴포트 키트란 성별, 나이,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가전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개발한 유니버셜 업 키트로, 지체·뇌병변·시각장애인 등 모두가 가전제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다.

지난해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장애인 관련 기관 10개소를 대상으로 컴포트 키트와 도서를 배분했다. 또 재가장애인을 대상으로 평소 사용에 어려움이 있거나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전자레인지, 냉장고, 세탁기 등의 사용법을 쉬운글 도서를 통해 전달하는 가전 교육을 실시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A씨는 "평소 냉장고 문을 여는 것이 힘들었는데, 컴포트 키트를 사용하니 편리하게 열 수 있었다"며 

"앞으로 통돌이 세탁기, 인덕션 등 다양한 제품에도 적용가능한 액세서리가 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전제품 접근성 강화를 통해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쉬운 가전 프로젝트'는 서울·창원·구미·평택시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2배 수준으로 확대된 20개소를 모집할 예정이며,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관은 200만원 상당의 물품과 교육을 지원받는다.

선정기관은 컴포트 키트 12종 중 지역 장애인이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쉬운 글 도서에 기반한 가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쉬운 가전 프로젝트는 서울, 창원, 구미, 평택 등 지역에 소재한 장애인 관련 기관이며,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출처 : 복지타임즈(http://www.bokjitimes.com)